기관소개 World Wide

독일 쾰른 발도르프 장애통합 유치원 

발도르프 쾰른 장애통합 유치원은 독일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일반유아와 정신지체 부자유 유아들이 한데 어울려 통합적인 그룹을 이루고 있다. 이 유치원에는 2개의 학급을 가지고 있는데, 한 학급은 일반 유아들로 다른 한 학급은 통합 그룹으로 구성되어 진다. 통합 학급에는 다운증후군, 뇌병변 장애, 언어장애아와 일반 유아들로 구성되고, 발도르프 유아교육, 특수교육, 사회복지를 전공한 4명의 교사들이 이 학급을 전담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2-3번에 걸쳐 언어치료사, 놀이치료사, 심리운동치료사들이 와서 자유놀이 시간에 자연스러운 맥락 안에서, 유아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타이완 발도르프 유치원 연합회

타이완은 동아시아에서 발도르프 교육을 일찍 받아들여 서로 상호 협력하여 조화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소에서 주최했던 ‘타이완 국제 발도르프 유치원 연수’를 통하여 타이쭝, 타이페이 발도르프 유치원과의 협력과 이해를 바탕으로 타이완-한국 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과 함께 동아시아 발도르프 유치원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타이완 발도르프 유치원과 본 연구소와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양국의 발도르프 유치원에서의 문화적인 정보교류, 학술적인 연구의 나눔의 장이 되고자 한다. 


독일 쾰른 발도르프 교육협회 

독일 쾰른 발도르프 교육협회는 국제 발도르프 국제양성과정, 발도르프 특수교육, 오이리티미 전문과정, 국제 세미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을 중심으로 발도르프 교육을 위한 전문과정들을 개설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독일 쾰른 발도르프 교육협회와 함께 2002년도부터 ‘서울-쾰른 여름 국제 유아교육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있고, 다수의 졸업자들을 배출해 자신의 교육현장에서 발도르프 교육의 지향점들을 적용해 오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 발도르프 연합회  

캐나다의 경제, 산업의 중심지인 토론토는 유치원 교사양성과정 뿐만 아니라 국제 교육예술 캠프를 통하여 캐나다만의 발도르프 교육방식과 체계를 세우고 있다. 토론토 시내 인근에 노인복지시설, 유치원, 학교를 연계하여 발도르프의 교육 뿐만 아니라 복지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캐나다의 발도르프의 정신사상을 잘 살리면서도 독일 및 유럽과는 다른 실용주의적인 발도르프 교육은 우리나라에도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Supervisor 

Prof. Dr. Karl-J. Kluge 

칼 제이 클루게 박사는 독일에서 특수교육학으로 저명한 쾰른 대학교 특수교육학부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언어치료, 놀이치료, 예술치료, 교육상담 등의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하고, 전문가들을 배출하는 Erew 교육치료 연구소의 소장으로 미국과 전 유럽을 통하여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매년 세계 청소년 캠프를 주최할 만큼, 아동과 청소년들의 심리와 교육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  

floating-button-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