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아이나무 

자연주의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 이렇게 만들어요(저자: 박정기, 강인구)

<책소개>

아이들에게 따스함을 전해 주는『자연주의 발도르프 뜨개질인형 이렇게 만들어요』. 이 책은 발도르프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발도르프 뜨개질 동물인형의 자세한 과정과 방법들을 설명한 책이다. 또한 발도르프 인형 자체의 제작 뿐만 아니라,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이 가지는 의미들을 정리해 두고 있다. 이는 발도르프 인형이 다른 인형들처럼 외형적인 것에만 중심을 둔 것이 아니라, 발도르프 인형을 이루고 있는 교육적인 의미 또한 중요함을 전한다. 


목차 

1.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뜨개질 인형을 만드는데 왜 발도르프 교육을 알아야 할까요?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의 특징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제작의 원칙

2. 뜨개질 인형은 어떻게 만들까요?

1)뜨개질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코 만드는 방법 

-코 줄이는 방법

-코 늘이는 방법

-가터뜨기 방법

-코 수 세는 방법과 단 수 세는 방법 

2)자연주의 발도르프 인형은 어떻게 만들까요? 

-뜨개질 닭 만들기

-뜨개질 오리 만들기 

-뜨개질 고양이 만들기 

-뜨개질 양 만들기

-뜨개질 돼지 만들기

-뜨개질 말 만들기

3. 아이들과 함께 하는 수공예 

-도구를 이용한 팔자뜨기

-손으로 하는 팔자뜨기 

-우유 곽으로 하는 팔자뜨기 

4. 뜨개질 인형의 활용 예

-자연주의 발도르프 스토리텔링

-소그룹 & 대그룹 게임놀이 

-개인 & 소그룹 게임놀이 

5. 발도르프 킨더가르텐 엿보기 

-발트앤슈필 분당 정자동 


책 속으로 

우리나라에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이 소개된 이후, 새로운 미래의 교육의 대안이자, 현실의 교육문제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급격히 높아졌다. 하지만, 관심만큼이나 초감각적인 인식과 예술적인 감각을 요구하는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을 이해하고 내면으로 받아들이기엔 쉬운 것은 아니었다. 왜냐면 우리가 받은 교육들은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열린 사고를 요구하는 교육체계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답에 맞거나, 틀리거나 또는 하나의 기준 위에서 순위를 매겨지는 경쟁의 교육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했다.

우리나라에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이 소개된 이후, 새로운 미래의 교육의 대안이자, 현실의 교육문제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급격히 높아졌다. 하지만, 관심만큼이나 초감각적인 인식과 예술적인 감각을 요구하는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을 이해하고 내면으로 받아들이기엔 쉬운 것은 아니었다. 왜나면 우리가 받은 교육들은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열린 사고를 요구하는 교육체계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답에 맞거나, 틀리거나 또는 하나의 기준 위에서 순위를 매겨지는 경쟁의 교육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이라고 하면 ‘자유로운 교육’ ‘자연과 함께 하는 교육’ 정도로만 그 이미지를 떠 올리게 된다. 그러나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의 가치는 우리가 떠올리는 몇 개의 이미지와 단어들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독일에서 처음 경험했던 교육의 느낌들은 나에게는 너무나도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했던 발도르프 인형만들기를 통해서 내 손 끝에서 무엇인가 가치로운 것이 태어난다는 느낌은 교사인 나를 바라보는 과정과 동시에,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을 조금씩 이해하는 큰 매개체가 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자연주의 발도르프 교육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나 워크샵에서는 발도르프 인형만들기 시간을 꼭 포함하는 것이 바로 이 이유 때문인 것 같다. 자연주의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 만들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부모나 교사의 따스한 마음은 물론, 발도르프 교육이 주는 의미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 서평 

 본 책은 국내에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적이고 교육적인 체계를 세운 강 인구 교수와 다양한 자연주의 발도르프 인형들을 만들어 온 박 정기 소장이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사진, 편집, 책의 디자인까지 하나하나 직접 정성을 쏟아 만들었다. 이 책에서는 발도르프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발도르프 뜨개질 동물인형의 자세한 과정과 방법들을 설명해 놓고 있다. 또한 발도르프 인형 자체의 제작 뿐만 아니라,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이 가지는 의미들을 정리해 두고 있다. 이는 발도르프 인형이 다른 인형들처럼 외형적인 것에만 중심을 둔... 더보기 본 책은 국내에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적이고 교육적인 체계를 세운 강 인구 교수와 다양한 자연주의 발도르프 인형들을 만들어 온 박 정기 소장이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사진, 편집, 책의 디자인까지 하나하나 직접 정성을 쏟아 만들었다. 이 책에서는 발도르프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발도르프 뜨개질 동물인형의 자세한 과정과 방법들을 설명해 놓고 있다. 또한 발도르프 인형 자체의 제작 뿐만 아니라, 발도르프 뜨개질 인형이 가지는 의미들을 정리해 두고 있다. 이는 발도르프 인형이 다른 인형들처럼 외형적인 것에만 중심을 둔 것이 아니라, 발도르프 인형을 이루고 있는 교육적인 의미 또한 중요함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또한, 인형의 제작방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연주의 발도르프 인형들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놀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게임들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부모님이나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따스한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작은 도구가 되길 바란다. 

floating-button-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