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감각놀이 개별클래스
What is 12 Sense Play?(12감각놀이 개별클래스)
인간의 고차적인 정신을 발전시키는 Anthroposophy(인지학)에서는 아이들은 신체 전체가 하나의 감각기관이라고 하였습니다.
즉, 감각기관을 통하여 주변의 환경을 경험하고 느끼며 세상을 배워나갑니다.
아이들에게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감각 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주변의 환경들은 영유아가 성장하고, 세상을 인식하는데 가장 중요한 뿌리가 됩니다.
인간의 감각을 주로 오감이라는 외형적인 감각에 초점을 두지만, 5가지의 감각기관만으로는 인간의 내면의 성장을 담기에는 너무나 국한적인 것 같습니다.
감각기관의 발달은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사람과 환경과의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고, 인간의 감각기관을 다음과 같이 12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1. 촉각감각(sense of touch)
2. 생명감각(sense of life)
3. 움직임감각(sense of movement)
4. 균형감각(sense of balance)
5. 후감각(sense of smell)
6. 미감각(sense of taste)
7. 시각(sense of sight)
8. 온도감각(sense of temperature)
9. 청각(sense of hearing)
10. 언어감각(sense of speech)
11. 사고감각(sense of thought)
12. 자아감각(sense of ego)
이와 같은 12감각들을 3가지로 나누어 보면 인간의 내부기관을 보호하는 신체(the body), 주위 환경을 받아들이고 감지하는 외부의 세계(external world), 자신과 사람들을 내적으로 바라보는 정신적인 세계(spiritual world)입니다.
12감각의 발달은 조화로운 인간의 성장이고,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데 중요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장 중에 있거나, 이미 신체적인 성장을 이룬 성인들에게도 12감각발달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은 더욱 풍요로운 삶을 열어가는데 중요한 토대를 마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감각놀이를 통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고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즐거움을 마음껏 표현하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하였고, 스스로의 교육(selbsterziehung)을 통해 세상을 알아가고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통하여 창의성을 키워나간다고 하였습니다(Morgante).
발트앤슈필에서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근본으로 교육예술, 심리운동, 놀이예술, 심리발달적이고 교육적인 부분들을 융합시켜 12감각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름다운 아이들의 발달과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본 12감각놀이 개별클래스에서는 아이들의 창의성과 감각성장은 물론, 부모의 양육상담과 코칭을 통하여 내 아이를 통찰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2감각놀이 개별클래스는 1섹션: 4회(각 60분)/month +양육코칭(30분)/month로 구성되어집니다
12감각놀이 개별클래스 문의하기